택스뉴스
알아두면 돈이 되는 프리미엄 세금 뉴스
[커버스토리]나 가거든…
강원희 기자 l

입력시간 | 2019-07-11 09:00

<택스워치 68호(2019년 7월 9일 발행)>

택스워치 제68호 1면

죽음을 말하기 꺼려 하던 시대를 지나 이젠 '웰 다잉(Well-Dying)'을 얘기하는 때입니다. 죽음을 외면하기보단 피할 수 없는 일임을 인지하고, 더 행복하게 인생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는 뜻이죠.

그렇다면 여기에 필요한 준비란 어떤 것들일까요. 택스워치 이번호 커버스토리는 '해피엔딩을 위한 상속세 플랜' 입니다.

떠나는 이는 고민이 많습니다. 상속도 그 중 하나입니다. 적은 재산이지만 혹시나 가족들이 상속문제로 다투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세금을 물어야 할 정도의 상속재산이라면, 최소한 남은 가족들이 낼 세금이라도 줄일 수 있다면 좋겠는데 말이죠. 이런 일도 미리 손쓸 수 있는 방법이 있는 걸까요.

남는 가족들도 생각이 복잡합니다. 망연자실한 마음을 추스를 새도 없이 각종 신고부터 시작해 처리해야 할 일이 쌓여있거든요. 게다가 갑자기 사망한 경우라면 대부분 상속에 대한 언급이나 유언장도 없어 더 막막합니다.

당장 상속세 신고 기한은 정해져있는데 남긴 재산이 얼마큼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 재산을 어디서부터 어떻게 찾는지 조차 알 수 없죠. 혹시 생각지도 못한 빚을 떠안게 된다면 이에 대한 대책은 있을까요.

죽음이란 상황을 가정하고 보니, 삶이 복잡하듯 죽는다는 것도 참 복잡하네요. 하지만 문제가 있다면 해결 방법도 있는 법입니다.

내 생의 마지막을 맞는 분과, 그를 떠나보내는 가족분들. 택스워치가 이런 분들의 입장이 되어 고민해봤습니다. 사망 전부터 사망 후까지의 과정을 차근차근 따라가며 각자의 '행복한 상속법'을 확인해보세요.

 

#택스워치 제68호 바로가기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

관련 뉴스

많이 본 뉴스

재미로 보고 세금도 배우는 '절세극장'

엄마가 빌려준 전세보증금
#부자 엄마와 예비신랑 아들 "우리 아들! 신혼집은 어디로 할거니?" "강남으로 알아보고 있는데 너무 비싸요." "엄마 아파트에서 지내렴. 리모델링도 해놨단다."

부동산 세금 아끼는 '절세포인트'

임대사업자에게 재건축이란
주택 임대사업을 하다가 재건축이 되면 세금 감면을 제대로 받을 수 있을까. 임대료 상한율 5%를 적용할 때는 어느 시기를 기준으로 해야 할까. 최근 임대사업에 대한 세법 규정이 자주 바뀌면서 임대사업자들의 질문이

전문가가 들려주는 '절세꿀팁'

"프랜차이즈도 현금매출 누락 조심"
세금을 아낄 수 있는 '꿀팁'을 전문가들이 직접 소개합니다. 복잡한 세법을 일일이 설명하지 않고, 궁금한 내용만 쏙쏙 전해드립니다. 나에게 맞는 최적의 절세 전략을 찾아보세요. [편집자] 처음 창업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