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스뉴스
비즈니스워치가 서비스하는 프리미엄 세금 뉴스
이런 기부금도 세액공제 되나요
이상원 기자 l

입력시간 | 2018-12-04 17:36

문답으로 알아보는 알쏭달쏭 기부금 세액공제

 
연말정산 기부금 세액공제는 기부금의 일정비율을 소득세액에서 직접 빼주는 제도여서 요건이 까다롭다. 기부금 세액공제와 관련해 납세자들이 국세청에 자주 묻는 질문들을 모아서 정리해봤다. 
 
Q : 부모님이 낸 기부금도 공제 대상인가
A : 연소득 100만원 이하(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총급여액 500만원 이하)인 배우자나 부모 등 부양가족이 지출한 기부금도 세액공제 대상이다. 부양가족의 연령 기준도 있었지만 2016년 이후 기부금부터는 연령요건이 없어졌다. 다만 기부금 중에서도 정치기부금과 우리사주조합기부금은 근로자 본인이 지출한 기부금만 공제 대상이 된다.
 
Q : 정치 기부금을 10만원 넘게 했다면
A : 정치자금법에 따른 정당이나 후원회, 선거관리위원회 등에 기부하는 정치기부금은 10만원까지는 전액 기부금 세액공제(공제율 100/110)를 받지만 10만원을 초과하는 기부금은 법정기부금으로 기부금액의 15%만 세액공제를 받는다. 예를 들어 선관위에 50만원을 기부했다면 정치기부금 10만원의 90.9%인 9만909원과 법정기부금 40만원의 15%인 6만원의 합계 15만909원을 세액공제 받는다.
 
Q : 영화표값에 포함된 문화진흥기금도 기부 아닌가
A : 문화예술진흥기금으로 직접 출연하는 기부금은 법정기부금이지만 영화 등의 관람시에 납부하는 문화진흥기금은 모금(징수)하는 것으로 기부금에 해당하지 않는다.
 
Q : 교회나 절에 내는 돈은 모두 기부금 공제대상인가
A : 주무관청에 등록된 종교단체에 지출한 기부금만 공제대상이다. 등록 종교단체에 소속된 산하의 개별 종교단체도 기부금 공제대상이긴 하지만 기부금납입영수증 외에 해당 개별 종교단체가 등록 종교단체라는 증빙서류를 함께 제출해야 한다.
 
Q : 구호물품으로 기부한 것은 기부금 세액공제를 못받나
A : 금전이 아닌 자산으로 기부한 경우에는 해당 자산을 기부했을 당시의 시가(사업자는 장부가액)를 기부금액으로 한다. 예를 들어 생수 1000병을 기부했다면 기부된 1000병의 생수 시장 판매가액만큼(영수증 증빙)을 기부금액으로 본다.
 
Q : 국내 기부단체를 통해 해외에 기부한 경우는
A : 유니세프나 월드비전 등 법정기부금 단체로 지정된 국제 구호단체를 통해 모금되어 해외 현지로 보내지는 기부금도 기부금 세액공제 대상이다. 또 쓰나미, 지진 등 특정 해외 재난 발생시 기부금 모집처로 허가 받은(해외 재난발생시 정부에서 수시로 모집처를 허가 함) 기부단체(대한적십자사 등)에 기부한 기부금도 세액공제 대상이다.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

관련 뉴스

많이 본 뉴스

전문가가 들려주는 '절세꿀팁'

할아버지의 증여 기술
세금을 아낄 수 있는 '꿀팁'을 전문가들이 직접 소개합니다. 복잡한 세법을 일일이 설명하지 않고, 궁금한 내용만 쏙쏙 전해드립니다. 나에게 맞는 최적의 절세 전략을 찾아보세요. [편집자]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할

부동산 세금 완전정복

임대사업자 등록, 언제하는 게 유리할까
서울에서 근래에 드물게 대단지로 개발된 아파트가 연말부터 입주에 들어간다. 송파구 가락동 시영아파트를 재건축해 입주하는 헬리오시티인데 입주 물량이 무려 1만세대에 달한다. 이런 새 아파트 입주예정자들 가운데 임대사업

은밀한 이야기 '19금 세금'

의붓아버지가 건넨 합의금
"내 딸에게 대체 무슨 짓을 한거죠. 당장 경찰에 신고하겠어요." "죽을 죄를 지었소. 돈은 넉넉히 챙겨줄테니 제발 살려주시오."그녀의 직업은 간병인이었습니다. 몸이 불편한 어르신들을 보살피면서 받는 돈으로 어린 딸